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공지사항

갤러리

도덕 자료실

제목

'뜨거운 의자' 기법으로 공감하는 수업하기(정석주 선생님 씀)

'뜨거운 의자' 기법으로 공감하는 사회 수업하기

학생들과 역사적 사건의 인물들을 교실로 데리고 나와 대화하고 소통하며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을 해보면 어떨까? 상담기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뜨거운 의자’ 기법을 활용하여 역사 속 다양한 사건과 인물들을 만나게 해보자. 사회가 지루한 암기과목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사회교과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기를 수 있으며, 이 사회 속에서 차지하고 있는 ‘나’라는 존재의 소중함을 어렴풋이나마 인식하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사회 수업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건과 인물들을 만나게 된다. 사건에 대한 수업은 대부분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 등을 알아보는데 집중하고, 인물에 대한 수업은 해당 인물이 끼친 영향이나 본받을 점 등을 찾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이 같은 사회 수업의 진행 과정 속에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공감’을 추가한다면 수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학생들이 교과서 속의 사건이나 인물들과 ‘공감’하면서, 그 대상물을 직접 나에게 데려와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는 살아있는 사회수업을 해보자.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가 지루한 암기과목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사회교과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기를 수 있으며, 이 사회 속에서 차지하고 있는 ‘나’라는 존재의 소중함을 어렴풋이나마 인식하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공감’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으로 ‘뜨거운 의자’ 기법을 활용하였다.
 
‘뜨거운 의자’기법 알아보기
‘뜨거운 의자’ 기법은 사실 상담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사회 수업에 적용하여 활용해 볼 수도 있다. 학생 중 한 명이 탐구하고자 하는 인물의 역할을 맡고 나머지 학생들은 그 인물에 대하여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예상되는 답을 작성한 후 공개적으로 질문하고 답을 듣는 형식의 활동이다.
 
■ 사전 준비
자리 배치 : ㄷ자
질문지 : 수업 전에 만들거나 수업 중 작성한다.
- 수업 전 작성 : 사전 지식이 있어야 정확한 답을 할 수 있는 경우
- 수업 중 작성 : 생각이나 감정 등 즉석에서 대답할 수 있는 경우
역할을 맡을 학생 정하기 : 질문지와 마찬가지로 역할을 맡은 학생이 정확한 사전 지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미리 정해주고 그렇지 않을 때는 수업 중에 정한다.
인물에 따라서는 사전 설정을 하여 질문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도록 한다. (예 : 임오군란을 일으킨 구식군인 - ‘나의 이름은 돌쇠이며 나이는 35세이고 가족은 모두 10명으로 부모님을 모시고 있고 아내와 아들 1명 딸이 5명 있다’ 등으로 나이, 이름, 가족관계 등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현실감을 갖고 사건과 관련하여 다양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인물의 설정을 도울 수 있는 의상이나 기타 보조 도구를 간단하게 준비한다.


■ 실시 순서
학생들은 ㄷ자로 앉고 가운데 빈 공간에 의자를 놓는다.
역할을 맡은 학생이 의자에 앉는다.
궁금한 점이나 알고 싶은 것을 질문한다.
의자에 앉은 사람은 실제로 역할을 맡은 인물의 입장이 되어 질문에 답한다.

■ 학습지 작성 방법
학습지는 질문과 예상 답을 작성하는 문항으로 만든다.
사전에 과제로 질문을 작성할 경우 보충할 수 있는 질문 칸을 추가로 만든다.
질문 칸에는 인물에게 궁금한 것을 묻고, 대답하는 곳에는 자기가 생각하는 예상 답을 미리 쓴다.

■ 묻고 답하기
질문은 개별로 하거나 모둠에서 의견을 모아 대표 질문으로 할 수 있다.
모둠의 대표 질문 : 처음 실시할 때는 모둠에서 의견을 모아 대표 질문을 하기를 권한다. 개별로 만들어 온 질문을 모둠에서 돌려 읽는 과정을 통해 친구들이 만들어 온 질문을 공유할 수 있고, 좋은 질문을 뽑아 대표 질문을 하면 양질의 질문이 나와 수업을 잘 이끌 수 있다.
개별 질문 : 모둠 질문 후 보충하여 개별 질문을 받거나 개별 질문만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대답을 하는 방법을 사전에 지도한다. 질문한 사람이 충분하게 납득할 수 있도록 원인이나 결과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안내한다.

Tip
1) 뜨거운 의자에 앉을 인물의 선택도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처음에 적용할 때는 업적이나 활동 내용 등이 뚜렷한 인물을 선택하여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으나, 어느 정도 익숙해 진 후에는 특정 사건에서 불특정한 인물을 선택하는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 예) 임오군란의 구식군인, 갑신정변의 개화파 등

2) 사회수업에서 ‘뜨거운 의자’기법을 적용할 경우 대부분 과제로 질문을 만들어 오게 하고 역할을 맡을 학생도 사전에 정하는 것이 좋다. 대답을 하는 학생이 수업 내용에 관한 지식이 부족할 경우 답의 질이 떨어져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공감력이 약해진다. 또한 모든 학생이 한 번은 ‘뜨거운 의자’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을 미리 예고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인다.

■ 수업의 적용 사회과 각 학년별로 ‘뜨거운 의자’ 기법을 적용하여 수업할 수 있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심근석

등록일2020-03-17

조회수6,27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